여행/대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사회적 결속을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대만 사회 도덕의 기반입니다.

open8876 2023. 6. 7. 06:57

타이완에서 사과라는 언어학적 지뢰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만에서는 단순히 '부하오이시'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공손함이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문자 그대로 '나쁜 의미' 또는 '나쁜 감정'으로 번역되는 4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유하게 웨이터의 관심을 끄는 것부터 죄책감을 표현하는 것까지 모든 종류의 상황에서 전개될 수 있는 깔끔한 캐치올 역할을 합니다. -당신이 당신의 사랑을 고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당신을 씻는 마비 된 감정에 대해 당신의 상사에게 휩싸인 사과.


대만에서 'buhaoyisi'라고 말하면 공손함이 가득한 판도라의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항목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본의 복잡한 사과 기술
•  착함이 법인 곳
•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나라

뉴욕 브루클린 칼리지 시립 대학의 중국어 교수인 Chia-ju Chang 교수에 따르면 Buhaoyisi는 대만인의 입술에 영원히 남아 있습니다. “대만은 예의 바른 문화이기 때문에 항상 사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부탁을 할 때 사용합니다. 대화를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Buhaoyisi는 종종 너무 빨리 말하여 순진한 귀에 횡설수설처럼 들리는 자음의 슬러리로 나옵니다. 그리고 독일어의 ' Entschuldigung '이나 영어의 'excuse me'와 달리 'buhaoyisi'를 번역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니라고 National Taiwan University의 중국어 학부 교사인 Ouyu Yang은 말합니다. 서구의 '미안하다'라는 개념은 이 무거운 표현을 짓누르는 모든 사회적 품위와 좋은 모습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입니다. buhaoyisi는 또한 대만 문화에 스며드는 느낌, 감각, 행동 규범 및 전체 사고 체계가 될 수 있습니다.

서구식 '미안하다'라는 개념은 이 무거운 표현을 짓누르는 모든 사회적 우아함과 좋은 모습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입니다.
타이베이에서 지하철을 타면 승객들이 겸손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조심스럽게 지나칠 때 '부하오이시'라는 불협화음의 합창을 들을 수 있습니다. 교실에 들어서면 학생들이 '부하오이시'로 질문을 시작하고 마치며 토론이 계속되는 동안에도 감사함과 빚더미가 뚝뚝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열면 첫 번째 줄은 일반적으로 'Buhaoyisi'입니다. 즉 ' 조금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친애하는 사촌이 선물을 주면 '고마워'가 아니라 '부하오이시'가 정답입니다.

경험이 없는 외부인에게 대만은 세계에서 가장 사과를 많이 하는 나라, 미안하다는 말에 집착하는 나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부하오이시 문화는 섬의 겸손과 수줍음의 숨겨진 층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Chi-ju Chang 교수: “대만은 예의 바른 문화이기 때문에 항상 [buhaoyisi]를 사용합니다. 대화를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의 사회 언어학 명예 교수인 Khin-hunn Li에 따르면 수십 년간의 일본 식민 지배와 유교의 도덕적 가르침은 오늘날 여러분이 보고 듣는 대만의 극단적인 사과 문화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관용구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Li와 다른 언어학자들은 이 관용구가 개인보다는 대인 관계 유지에 중점을 둔 수천 년 된 유교적 조화 개념의 산물이라고 이론화합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사회적 결속을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대만 사회 도덕의 기반입니다. 개인인 자신보다 더 큰 씨족인 사회를 우선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대만의 부하오이시 문화의 일부는 일본의 수미선 사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깊은 역사를 공유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버하오이시라고 말하는 습관은 종종 대립이 더 심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Li는 말했습니다.

“전통적인 대만 문화는 좀 더 섬세하고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과 예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부하오이시 문화는 대만의 숨겨진 겸손함과 수줍음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한편으로 그 표현은 복종과 과도한 예의의 분위기를 담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비교할 수 없는 대만의 공손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자에게 중국어로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은 언어의 지뢰밭이 되기 쉽습니다. 확신이 서지 않을 때 Li는 안전한 쪽에서 실수하고 그냥 buhaoyisi라고 말합니다. 그들이 당신에게 다시 buhaoyisi라고 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만 섬에 대한 무언의 규칙입니다.

Li는 또한 이 buhaoyisi 문화가 나머지 중국어권 세계와 달리 대만에만 고유하다고 제안합니다. buhaoysi는 대만의 거리에서 여러 번 들을 수 있지만 이러한 예의를 덜 강조하는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buhaoyisi가 이런 식으로 사용되는 것을 들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 안전한 쪽에서 잘못하고 buhaoyisi라고 말하십시오.
InterNations의 Expat Insider Index 에 따르면 대만은 지속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친절한 국가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대만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약 90%가 환대에 대해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이는 나머지 조사 대상 국가의 합산 평균 65%와 비교됩니다. 전 세계 12,500명 이상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현재 외국인의 1/3 이상이 이 작은 태평양 섬에 영원히 머물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울창한 열대 섬 대만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비결은 전혀 비밀이 아닙니다.

그러나 항구 도시 가오슝에 사는 25세의 약사 유 지에루(Jieru You)에 따르면 대만이 우호적으로 세계를 이끌고 있다는 이 멋지고 작은 이야기는 거짓이거나 적어도 전체 그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자신을 작게 만들고 작은 불편에 대해 끊임없이 사과해야 하며 때로는 단순한 존재조차도 궁극적으로 도움보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항상 하고, 말하고, 오고 가는 것에 대해 허락을 구하는 것은 다른 누구보다 자신을 불필요하게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대만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부탁을 할 때 겸허한 복종의 자리에서 도움을 청하고 싶다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부하오이시를 도입부로 자주 사용합니다.”라고 You는 말했습니다. 사실 그는 생각에 잠기기도 전에 이미 약간의 '부하오이시'(인터뷰 자체가 부끄러움)를 느끼고 있었다.


수십 년간의 일본 식민 지배와 유교의 도덕적 가르침은 대만의 극단적인 사과 문화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대만에서는 '체면 살리기' 개념이 대세다. 다른 모든 사람의 움직임이 당신의 다음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교류의 체스판을 상상해 보십시오. 이 경우 얼굴은 친구를 사귀고 다음 큰 직장, 회사에 대한 투자 또는 미래의 아내에 대한 따뜻한 소개로 이어질 수 있는 전문적인 연결을 육성할 수 있는 사회적 통화입니다. '얼굴'이 없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덜 신뢰하거나 당신이 인생에서 앞서가도록 도울 가능성이 적습니다. 최종 게임은 자신, 자아상, 존엄성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들의 친절한 행동에 보답함으로써 호의를 베푸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대만이 대립을 싫어하는 이유입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갈등을 피하고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나라입니다. 하지만 그 도덕적 나침반을 맹렬히 따르는 것이 잘못되면 어떻게 될까요? 대만의 과잉 사과 문제와 비슷한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종 게임은 자신, 자아 이미지 및 존엄성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사회적 명성과 지위가 부족하거나 상실됨을 의미하는 '얇은 얼굴'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불편을 겪을까봐 귀찮게 하지 않으려고 하며 공개적으로 얼굴을 드러내는 것을 확실히 좋아하지 않는다고 Yang은 덧붙입니다. 그래서 일어서지 않고 모두가 앉아서 거의 할 일이 없을 때 거기에 머뭅니다.

부하오이시라는 말은 깊은 의미를 가진 단어라기보다 습관에 가깝다. 그 결과 진심어린 사과나 후회가 전혀 없는 냉담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섬의 점증하는 세계적 고립과 경제 불안으로 인해 대만인들은 시적으로 명명된 ' 귀도 ' 또는 '유령 섬'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대만은 대결을 싫어하며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갈등을 피하고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무대에서 대만의 정체성은 종종 오해를 받는다고 유령 섬 현상을 연구하는 Ming Chuan University의 정보학 교수인 Wenhui Chen은 말합니다. 그는 이 섬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국가 의 많은 외교적 함정 없이 떠다니는 중국과 미국 사이의 전당포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 첸은 대만의 사죄와 머리 숙이기 문화가 결국 그렇게 결실을 맺지 못할 수도 있고 심지어 사회 자체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고 예측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대만에 대해 그러한 암울한 전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Li는 자신의 입장에서 섬의 ​​깊은 부하오이시 문화가 평화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보고 있으며 부하오이시 문화가 사라지면 수세기에 걸친 오랜 전통도 사라질 것입니다.

“사회가 이러한 개념을 유지하고 매일 이러한 단어를 표현한다면 사회는 더 예의 바르고 도덕적이며 보수적일 수 있습니다.”라고 Li는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는 무례하고 비도덕적이며 너무 공격적이 됩니다. 대만의 문화는 도덕성과 조화 면에서 좋은 모습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필수 'buhaoyisi'로 끝냈습니다.